일부일처제를 위해 저항하라!?! 조각 모음

아직도 수렵채집을 하며 사는 원시 부족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을 보면, 남자는 가장 중요한 사냥 외에는 그 어떤 일도 하지 않으며 여자가 아이돌보기, 집짓기, 음식 만들기, 옷만들기, 물 길어오기 등 모든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합니다. 심지어 사냥을 나가지 않는 동안에도.

 

이런 부족들이 모두 일부다처제를 가지고 있지는 않겠지만, 일부다처제를 받아들이고 있는 부족에서는 어쩌면 여자들이 우리의 눈으로 보기에 너무나도 부당한 대우와 마음 속의 질투심을 어쩔 수 없이 억누르게된 이유는 고된 노동을 나눌 일손이 필요했던 것은 아닐까?

 

아직도 몇몇 나라는 남자들이 자신이 가진 재산의 크기에 비례하여 많은 여자들을 부인으로 맞을 수 있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은 많은 나라들에 사는 사람들은 그런 결혼 제도가 윤리나 도덕의 눈으로 볼 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일처제를 법으로 정한 나라들의 빈부의 격차가 극단적으로 심해질 경우, 고단한 일부일처제 대신 차라리 먹고 살 수 있는 일부다처제나 일처다부제를 법이 허용하든 말든 공공연히 받아들이는 사회로 바뀌는 것은 아닐까? 결혼이 사랑의 무덤이라고 생각하든 말든, 돈으로 배우자를 살 수 있는 사회가 되지 않도록 아직 결혼하지 않았으나 결혼을 원하는 모든 젊은이들이여 분노하고 저항하라! 자신은 이미 결혼을 했으나, 자기의 자식이 돈에 팔려 갈지도 모른다는 것을 걱정하는 부모들이여 분노하고 저항하라!

 

믿거나 말거나.


덧글

  • 푸른눈의검도소녀 2011/07/26 22:15 # 답글

    그리고 남편은 집에서 일하는 부인들(?) 대신에 집에 쳐박혀살며 아내들 치맛바람맞으며 종마(!?)로 살아야 하는것 인가....
댓글 입력 영역


Sidebar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